경상북도 울진군과 울진토염영어조합법인이 3년여의 준비와 연구로 동해바닷물을 이용한 청정미네랄소금을 개발해 “가마에서 끓인 동해청염”이란 브랜드로 생산·시판한다.

예로부터 소금은 우리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 될 아주 중요한 식품으로 건강한 소금, 깨끗한 소금이야말로 우리 인간의 피를 맑고 건강하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울진군과 울진토염영어조합법인은 좋은 소금, 건강한 소금 생산을 위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서해가 아닌 울진의 청정 동해해수를 원료로 하여 친환경 증발지를 조성했다.

이를 가마에서 10시간 이상 끓여 만드는 우리나라의 전통소금생산방식을 현대화하여 소금을 생산한다.

생산된 소금은 중금속과 불순물이 없고 미네랄은 기존 천일염의 3~5배이상 되는 천연미네랄소금으로 쓴맛이 안 나고 맛이 달아 음식을 만들 때 다른 조미료를 넣지 않고도 맛있고 감칠맛을 내는 천연조미료라고 할 수 있다.

울진토염영어조합법인 관계자는 “울진의 청정동해 바닷물은 깨끗할 뿐만 아니라 영양염류가 아주 풍부해서 가마에 끓여서 소금을 만들면 미네랄이 풍부해 달고 감칠 맛이 나며 음식을 만들 때 직접 사용하면 조미료를 안 써도 맛있는 음식이 만들어지는 마법의 천연조미료"라고 말했다.

국내의 전통소금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천일염이 아닌 가마에서 끓여 만든 자염이 우리의 전통소금으로 일제강점기때 강제 수탈의 목적으로 도입된 천일염이 우리나라에 정착하게 돼 염전에서 만드는 천일염에 비해 생산단가가 훨씬 많이 든다.

이 때문에 전통소금생산지는 하나둘 없어져서 1960년대에 완전히 우리나라에서 사라지게 됐던 것이다.

울진지역은 조선시대 이전부터 관내 수산리, 산포리, 온양리, 부구리, 오산, 초산, 덕신 등 많은 곳에서 황토와 진흙을 이용해 증발시킨 염수를 가마에서 끓여 만드는 전오제염법이라는 전통소금생산방식으로 소금을 생산했다.

이를 보부상들이 십이령고갯길을 넘어 봉화, 영주, 안동, 예천 등지로 가서 판매를 하였으며 경북내륙지방의 염장문화가 발달하게 된 것도 울진에서 소금이 생산됐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울진토염영어조합법인은 우리조상의 지혜가 깃들어 있는 우리의 전통소금생산방식이 좋은 소금을 만들 수 있다는 판단하에 수많은 시행착오와 연구·노력 끝에 지금의 “가마에서 끓인 동해청염”을 개발하게 됐다.

우수한 우리의 전통문화를 살리고 보존하기 위해 전통소금만들기 체험장도 울진엑스포공원 내에 조성해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이렇게 건강하고 맛있는 소금으로 지역 향토자원과 융합된 간장, 된장, 두부 등의 가공제품들과 연계한 상품개발도 추진하며 소금을 활용한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기 위해 많은 연구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에 생산 및 출시와 더불어 자체 홈페이지와 쇼핑몰(www.usalt.co.kr) 운영은 물론 경상북도 고향장터인 사이소 입점뿐 아니라 식품박람회 참가와 다양한 채널을 통한 홍보와 유통을 추진해 많은 소비자들에게 건강한 천연조미료 동해청염을 소개하고 이번에 홈페이지와 쇼핑몰 오픈기념으로 다양한 이벤트도 전개한다.

한편 울진군관계자는 가마에서 끓인 동해청염을 울진군은 물론 경북을 대표하는 산업으로 육성시켜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지역경제를 일으키는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 말했다.
 

저작권자 © 울진마당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