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13일 경북 경주에서 열린 통일서원제 행사에 참석해 민족염원인 조국의 평화통일을 위한 의지를 다졌다.

이날 김 장관은 울산으로 이동해 국립재난안전연구원과 울산지방경찰청 및 테크노 산업단지 현장을 방문했다.

14일에는 안동의 임청각, 묵계서원, 하회마을을 찾아 우리의 자랑스런 전통문화와 청렴‧애국정신을 되새기고 관계자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 장관은 먼저 경주의 통일전에서 개최되는 제39회 통일서원제에 참석해 우리나라의 평화통일을 위해 국민들이 마음을 하나로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 통일서원제는 신라의 삼국통일 위업을 기리고, 민족의 통일의지로 분단된 조국의 통일실현을 다짐하기 위해 지난 ’79년부터 매년 경주시 통일전에서 개최되고 있다.

김 장관은 최근 북한의 연이은 도발로 한반도의 안보환경이 그 어느 때보다 엄중하다고 밝히며, 정부는 국제사회와 공조하여 강력한 대북제재와 압박으로 단호하게 대응하는 동시에 평화적 해결원칙에 입각하여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장관은 울산에서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을 방문, 연구원 현황과 주요 업무추진계획을 보고받고 연구설비 운영현황을 점검하는 한편 재난안전 연구 업무에 매진하고 있는 직원들을 격려했다.

김 장관은 울산지방경찰청을 방문해 치안행정업무 추진상황을 살피고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수고하는 경찰공무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또 울산 테크노 산업단지 현장을 찾아 지역산업 현황을 청취하고 현장을 점검했다.

김 장관은 다음날인 14일에 안동으로 이동해 우리나라 독립운동의 산실이자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상징하는 임청각을 방문할 예정이다. 이 곳에서 김 장관은 독립운동가 석주 이상룡 선생의 후손 및 관계자들을 만나 이야기를 듣고 임청각 복원사업의 진행상황을 점검한다.

김 장관은 일제에 의해 훼손된 임청각을 하루빨리 복원하고 독립운동가와 그 후손에 대한 예우를 강화해 대한민국의 역사를 바로 세우도록 행정안전부도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김 장관은 조선시대 청백리 정신을 실천한 보백당 김계행 선생과 응계 옥고 선생을 봉행하는 묵계서원을 방문하여 김계행 선생의 후손 및 관계자들과 소통하고 시설을 점검하면서 청렴하고 강직한 선비정신을 되새길 예정이다.

이밖에도 김 장관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하회마을을 찾아 종손, 보존회 등 관계자를 격려하는 한편, 문화재 보존대책을 점검하고 화재 등으로 문화유산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유관기관 간 협조를 통해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울진마당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