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임광원 울진군수가 6일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징역 2년과 추징금 7천50만원과 함께 직권남용 혐의 등으로 징역 1년이 울진군 의회 백정례 의원과 황유성 의원에게 징역1년을 각각 구형을 받았다.

최종 판결이 난 상태가 아니지만 울진군이 집행부와 함께 이를 견제하는 의회까지도 비리의 온상이 됐다는 불명예를 피 할 수 없게 됐다.

이들의 죄 목은 모두 정치자금과 뇌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그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 할 것이다.

한마디로 울진군민은 뒤로 한 체 막가는 집행부와 의회가 된 것이다.
어떻게 이들이 지역민의 삶의 질을 책임지고 또한 대변해왔는지가 의심스러울 지경까지 이미 와 버린 것이다.

김영란법이 지난 9월 시행에 들어가 기존의 법으로 처벌하지 못하는 공직자들의 비리를 막고 부정부패를 척결해야한다는 국민적 여론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처럼 국가와 국민이 나서 청렴한 공직사회를 만들자는 의지와 달리 울진군수와 울진군의회 의원들이 정치자금과 뇌물로 실형을 구형 받아 울진군과 울진군의회가 모두 비리온상이 돼 버렸다.

이번 사건으로 군의 수장과 두 의원이 확정 판결을 받게 된다면 울진군과 울진군의회는 지역민과 지역민의 민의를 대변한다는 명분은 그야말로 헛구호에 그쳤다는 것을 입증하게 된다.

더욱이 이번 사태가 발생한지 상당한 시간이 지났지만 본인의 잘못을 시인하고 군수직이나 의원직에서 스스로 물러나는 용단을 보인자가 단 한명도 없다.

이번 사태의 부도덕한 행위를 인정하는 군수도 없고 의원도 없어 울진군민의 허탈감과 분노는 극에 달하고 있다.

이번 사태로 울진군과 울진군의회가 비리의 온상이라는 불명예를 극복하고 지역민에게 신뢰를 얻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군민을 대표하는 군수가 정치자금을 받고 군 의원들이 돈벌이의 수단으로 뇌물을 받아 울진군과 의회가 비리의 집합소라는 오명을 벗는 날이 올 때까지는 환골탈태의 시기를 거쳐야한다.
 
내년 지방선거와 맞물려 지역민의 민의를 저버린 이들 군수와 의원들은 판결결과를 지역민들은 똑똑히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반성과 결단을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진마당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