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근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임종효), 매화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도영진), 노음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장귀윤), 기성초등학교(구산, 사동포함)병설유치원(원장 황용석)은 소규모 유치원이 많은 울진 지역의 특색을 살려 공동교육과정을 진행중이다.

『다 같이 놀자 동네 한바퀴-마을공동체와 함께 노는 아이들』라는 테마로 울진의 특색을 살려 바다마실, 숲마실, 왕피천마실, 고인돌마실, 인형마실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1월 2일에는 청송읍 용전천에서 열린 '자연을 담아낸 황금사과 이야기' 축제에 참여하여 『자~ 떠나자 울진바다로~~』 라는 주제로 울진을 알리며 일곱 번째 이야기를 만들고 왔다.

공동교육과정은 울진의 특색있는 여러 마실을 찾아 그 곳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각 유치원에서 수업을 진행하고, 함께 모여 수업한 내용을 아이들의 밥인 놀이로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지역사회 문화공간들이 아이들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살아있는 공간들로 의미를 가지게 됐다.

지역사회가 가진 인적?물적자원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지역사회가 공동체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많은 역할을 해주어 아이들의 활동은 더욱 풍성해질 수 있었다. 지역이 가진 자원과 공동체가 어울리면서 아이들은 우리 지역(울진)에 대해 더욱 더 자긍심과 자랑스러움을 느끼고 있다.

6개원 유아들은 청송사과축제위원회에서 추진하는 사과씨앗퍼레이드에 작년에 이어 2018년에도 초대를 받아 울진을 상징하는 바다와 물고기, 물새, 대게의 캐릭터로 참여하여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다. 아이들은 “사랑을 했다. 대게를 만나~ 울진 대게 울진 대게”, “ 자~ 떠나자 울진바다로 파도치는 멋진 바다 울진 바다로 ~~” 라는 노래와 구호를 사람들이 모인 장소를 지날 때 마다 외치며 울진에서 왔다는 것을 나타내려고 애쓰는 귀여운 모습에 주변사람들의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다른 지역으로 아이들을 데리고 가야하는 부담감과 노고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이 이런 성숙된 활동을 통해 새로운 배움과 성장이 일어날 수 있는 밑거름을 만들고 먼 훗날기억할 수 있는 아름다운 추억으로 남기려는 교사들의 노력이 더 빛났다.

삼근초등학교병설유치원 임종효 교장은 “어린 시절부터 다양한 문화를 익히고 즐기며 함께 할 줄 아는 아이가 될 수 있도록 경험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고 본다. 우리 지역사회에서도 축제 때 아이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주었으면 좋겠다.”라는 소감을 얘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울진마당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