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군수 전찬걸)은 2017년 기준‘경상북도 및 울진군 사회조사’(이하 사회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사회조사는 군민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복지수준을 파악하여 각종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실시하고 있는 조사로써, 40개 표본조사구내의 800개 표본가구를 대상으로 삼았다.

2017년 기준 사회조사는‘가구와 가족’,‘건강’,‘교육’등 48개 문항에 대해 진행돼 전반적 가족관계에 대해‘만족 한다’가 60.1%로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다.

연령대는 30~39세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70세 이상의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고 학교생활 만족도는 대학교, 초등학교, 중·고등학교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환경상태(대기, 녹지·환경, 강·하천·호수, 토양, 소음·진동)에 대해서는 전체 55%이상이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사회 안전에 대한 인식은 식량안보, 교통이용, 건축시설 순으로 높았다.

공공시설에 대한 수요는 보건의료시설이 30.0%로 가장 높았으며, 공원 및 유원지가 18.3%, 체육시설 및 경기장이 13.9% 순으로 높았다.

김광대 총무과장은 “사회조사 결과에 나타난 울진군민의 생활상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군정운영과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한편, 울진의 미래변화를 예측해 군민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복지 향상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진마당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