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울3·4호기 건설재개 협의체가 보도 자료를 사전에 유출해 산업자원부로부터 회의 무산이란 통보를 받은 것이 뒤 늦게 알려져 비난을 사고 있다.

                  ▲ 원자력 신문에 배포된 보도자료
울진군 원전 안전과는 ‘신한울원전 3·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진실·소통 협의체’가 당초 19일 회의를 열기로 해 보도 자료를 냈지만 회의가 무산된 사실을 인정했다.

이 협의체는 이날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공론화 위원회 구성·국민 여론조사 시행 등을 논의할 예정이였다.

무엇보다 울진군의 신중하지 못한 처사가 산업안전자원부에 알려지게 돼 협의도 되지 않은 회를 개최한다고 발표해 취소되는 소동을 빚은 것이다.

이번 협의체에서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와 관련해 정부 측에서 정종영 산업통상자원부 원전산업정책과장·권현철 발전소주변지역지원팀장·이용희 한국수력원자력 사업본부장 등이 참여한다고 주장했지만 협의된바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단체는 울진 측에선 배성길 부군수·장유덕 울진범군민대책위원장·김창오 울진군의회 원전특위위원장·이희국 북면발전협의회장이 참여한다고 발표했다.

이 같은 울진군의 오락가락한 행보는 지난 10월 19일로 거슬러 가게 된다.

이날 울진은 신한울원전 3·4호기 건설문제와 관련해 ‘정부·울진간 소통협의체’가 민형배 대통령비서실 자치발전비서관은 19일 울진군청을 방문해 전찬걸 군수 등과 가진 신한울 3·4호기 건설 중단 관련 회의에서 “앞으로 울진군민의 의견을 귀담아 듣겠다”며 “향후 구성될 ‘소통의 장’에서 원전 문제를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힌바 있다.

이후 소통협의체는 탈 원전 당사자인 울진군을 비롯해 산업부·한수원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었다.
당시 청와대 측의 이번 방문은 지난달 울진군민 궐기대회 때 울진군수와 청와대 정무수석 간 합의에 따른 것이다고 밝힌바 있다.

이는 정부가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일방적으로 중단한 데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향후 소통 채널을 마련해 논란을 해소하려는 차원이었다.

이날 회의엔 민 비서관·전 군수 외에도 산업부·한수원·원전단체 및 울진군의회 관계자와 주민대표가 참석한바 있다.

전찬걸 울진군수는 “탈원전 문제를 놓고 마침내 청와대와 소통하기 시작했다”며 “앞으로 협의체를 통해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주장했었다.

결국 개최협의도 되지 않은 협의체 회의를 개최한다고 소란을 떤 울진군의 무책임한 처사로 인해 군민 갈등과 더불어 원자력학계, 산업계, 노동계 등 울진군민들의 분노를 사는 한편 혼선을 빚게 됐다.

이에 대해 울진군관계자는 이번 결정은 당초 추진계획에 의해 발표했지만 협의체회의를 무산된 사실을 군민에게 알리지 못했다고 인정했다며 협의체회의는 내년초반이나 가능할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진마당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