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신한울원전 3·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진실·소통 협의체’가 당초 19일 회의를 열기로 해 보도 자료를 냈지만 회의가 무산된 사실과 관련해 일선실무 과장의 전결로 결재처리하고 언론보도화한 것으로 알려져 울진군민으로 부터 질타를 받고 있다.

이날 울진군은 협의체 회의에 대한 사실관계도 확인하지 않은 체 서울에 모 교수가 원자력과 관련된 자료을 달라고 해서 보냈다며 이 교수를 통해 중앙지 기자들 메일 주소를 받아 메일을 18일 오후에 보낸다는 것이다.

이 협의체는 이날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공론화 위원회 구성·국민 여론조사 시행 등을 논의할 예정였다.

군은 확인도 되지 않은 사실을 한 개인의 교수에 의해 좌지우지 당한 골이다.

이 같은 졸속행정으로 울진군의 신중하지 못한 처사로 이어져 산업안전자원부에 알려지게 되면서 결국 회의가 무산되는 소동을 벌인 것 이다.

군이 무책임하게 배포한 보도자료와 달리 정종영 산업통상자원부 원전산업정책과장·권현철 발전소주변지역지원팀장·이용희 한국수력원자력 사업본부장 등과의 충분한 협의가 없이 회의 가 진행된다고 울진군이 가짜뉴스를 생산한 셈이다.

단지 지난 10월 19일 민형배 대통령비서실 자치발전비서관은 19일 울진군청을 방문해 전찬걸 군수 등과 가진 신한울 3·4호기 건설 중단 관련 회의에서 “앞으로 울진군민의 의견을 귀담아 듣겠다”며 “향후 구성될 ‘소통의 장’에서 원전 문제를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힌바 전부인 것이다.
 
이후 소통협의체는 탈 원전 당사자인 울진군을 비롯해 산업부·한수원 등으로 구성될 예정였고 청와대 측의 방문은 지난달 울진군민 궐기대회 때 울진군수와 청와대 정무수석 간 합의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별다른 진척이 없던 형국이었다.

단지 정부가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일방적으로 중단한 데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향후 소통 채널을 마련해 논란을 해소하려는 차원으로 풀이되고 있었다.

울진군은 보도자료에서 이번 회의가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 방법을 논의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과장의 실무선에서 전결처리해 배포했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산업부입장도 신한울 3, 4호기 건설에 대한 어떤 전제도 없이 완전히 열린 입장에서 논의를 하자는 취지로 협의체를 구성한 것인데 울진군 측이 먼저 회의 취지와 배치되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해 이 같은 결과를 초래했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결국 울진군은 ‘정부가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해 논의하기로 했다’는 내용으로 보도자료를 내면서 이 회의가 전격 취소되는 파경에 이르게 만든 책임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저작권자 © 울진마당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