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북해양바이오산업연구원 경북어촌특화지원센터는 지난 13일 울진 망양리 해빛뜰마을에서 깨끗한 바다만들기 사업‘바다가꿈’행사를 실시했다.

바다가꿈은‘바다가 꿈이다’와‘바다를 가꾸다’라는 취지로 2017년부터 해양수산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섬어촌항포구 등 바닷가를 깨끗하고 아름답게 가꾸어 가고 싶고, 살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어 가기 위한 사업이다.

이날 행사에는 국제교류협정을 체결한 대구대학교와 일본 도야마국제대학 장학생 및 교수진, 울진군 의원 및 망양리 주민, 경북어촌특화지원센터 직원 등 60여명이 참석해 연안 정비 작업 및 쓰레기를 활용한 실용적 도구 만들기 등을 진행했다.

한편 이날 바다가꿈 행사에 앞서 대구대와 일본 도야마국제대학 학생들은 울진군 의회에 방문해 바다가꿈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기도 했다. 특히 도야마국제대학 학생팀은 도야마현의 특성 및 정책을 분석해 작성한 해안청소 매뉴얼과 도야마현 내 해안청소의 대표사례를 소개하는 등 지속가능한 어촌 환경관리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장시원 울진군 의회 의장은 울진군 의회에 방문한 대구대학교 및 일본 도야마대학 장학생에게‘울진군 1일 명예의원’위촉장을 수여하고 지속가능한 사업 추진을 위한 젊은 층의 적극적 활동을 독려했다.

경북어촌특화지원센터 운영기관인 (재)경북해양바이오산업연구원 김태영 원장은‘국내외 장학생들과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한 바다가꿈 행사가 우리 어촌의 정주환경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어촌마을에 활기를 불어넣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는 한편‘행사추진을 위해 발벗고 나서주신 울진군 및 의회 관계자들과 대구대학교 및 일본 도야마국제대학 학생 및 교수진께 감사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진마당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