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 울진군(군수 전찬걸)은 5월 현재 사회적 기업 7개(예비1, 인증6), 마을기업 5개, 협동조합 11개가 설립되어 운영 중에 있다.

울진군에서는 매년 1개소 이상 사회적 경제기업을 발굴해 취약계층 고용창출, 지역 향토자원을 활용한 마을기업 설립, 협동조합 사업의 효율성 제고 등 사회적 경제기업 육성 지원을 통하여 지역 경제 발전에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울진군은 지난해 군의 특성에 맞는 사회적 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을 발굴하여 사회적 경제기업 네트워크를 구축 ․ 육성하기 위해 지역특화사업으로 사회적 경제 아카데미 교육을 진행한 바 있다.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이해증진, 농산어촌형 사회적 기업가로서의 기본역량을 육성하는 이 사업은 올해도 시행될 예정이며, 이것이 밑거름이 되어 올해 울진에 사회적 경제기업들이 발굴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울진군은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회적 경제 육성사업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올해 사회적 경제 여건을 마련하기 위한 붐 조성을 확산시킬 방침이다.

마을기업 주도의 지속가능한 내생적 발전을 지향함으로써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고, 안정적인 협동조합의 설립과 운영을 지원함으로써 건전한 협동조합 생태계를 조성하고, 사회적 경제기업이 사회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 사회서비스 제공에 기여하게 되기를 바라고 있다.

김종한 일자리경제과장은“앞으로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 창업 확대를 위하여 지속적인 컨설팅을 실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부응하여 일자리가 있어 행복한 울진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진마당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