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울진 범군민대책위원회 김대업 전 사무국장의 자살과 관련해 조속한 진실규명이 이뤄져야한다는 지적이다.

이는 울진범군민대책위는 지난해 9월 서울로 상경해 신한울원전 3·4호기 건설을 촉구하는 시위 등으로 범대위를 통해 울진군의 예산이 집행된 정황이 포착됐기 때문이다.

연일 울진 군청 공무원부터 군의원, 당시 비대위 관련자들이 수사를 받고 있지만 진실규명에는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울진군민들은 지위고하를 불문하고 수사를 벌여 이제는 연일 폭로되고 있는 진실을 제대로 밝혀 군민들 사이에 의혹을 조속하게 마무리 해야 한다는 것이다.

울진군은 이런 정황이 포착됐지만 예산집행 내역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울진군의회역시도 같은 입장을 보여 군민들의 의혹만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해소 차원의 노력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지난달 자금 출처와 사용 용도에 대한 수사기관의 조사를 받은 대책위의 사무국장은 결국 극단적으로 자살을 선택하기에 이른 동기도 밝혀야한다는 주장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여전히 울진군은 포럼에 대해 집행부에서 정상적으로 예산을 상정했고 군 의회에서도 이를 그대로 통과시켜 범대위의 보조금이 적법하게 집행됐다는 입장만을 고수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 이 단체의 보조금집행과정에서 집행항목에 문제점이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이 단체의 보조금이 지난 2014년 2천만원, 2015년 2천만원, 2017년 6천만원을 집행했지만 돌연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울진군 발전관련 현안업무 추진관련 집행이 7천 7백7십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범대위 보조금 정산보고서에서 드러났기 때문이다.

당시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원전관련 세미나 등으로 지난해 3월22일부터 3월24일까지 3백6여만원이 집행됐지만 아무런 제지를 받지 않았다.

집행내역도 보조금성격의 집행이라고 보기 어려운 원전관련 현수막제작과 다과 및 차류 구입 및 연회장사용료로 집행했다.

심지어 세미나식대에 1백5십여만원을 지출하고 세미나 해산물구입이란 명목으로 모두 1백7십여만원을 집행했지만 아무런 지적을 받지 않아 의구심이 증폭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김 전국장이 가족이 있는 가장으로 범대위에 보조금 때문에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입장이 지배적이다.

앞으로 울진군의 보조금 지원 예산 집행 등 울진군의 총체적 난맥상에 대한 수사기관의 결과에 대해 군민들은 주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울진마당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