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 영주영양봉화울진 선거구에서 탈 원전관련 울진범군민대책위가 회의를 거쳐 위원들의 발표승인을 받고도 사전투표일인 10일에 9일자 성명을 발표한 것에 대한 지연사유가 알려지자 비난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이는 그동안 울진 범대위가 탈 원전에 맞서 5만의 울진군민을 대변해 왔던 터라 공동대표2인으로부터 위임받은 범대위 위원장의 독단적 결단에 따른 성명발표가 지연됐다고 알려지면서 위원회에 참여했던 다수의 위원들이 황당해하는 모습이다.

위원들은 탈 원전을 대변한 법무법인 영진의 대표변호사 미래통합당 박형수 후보 공천에 반발하며 사퇴촉구와 해명을 위한 성명을 마무리했다.

이 과정에서 이 성명은 울진군의회에 까지 알려지게 되고 박형수 후보는 유세도중 이 소식을 듣고 해결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범대위 위원장이 다수의 위원들이 결정한 성명을 놓고 박형수후보 측에 줄을 대고 있지 않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지역정가에서는 지역을 기반으로 한 미래통합당 박형수 후보가 당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눈치 보기를 하고 있지 않느냐는 것에 무게를 두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미래통합당은 제21대 총선 핵심공약으로 '문재인 정권의 재앙적 탈 원전 정책 폐기'를 핵심 정책공약으로 내 세운 상태다.

결국 9일에 다수의 범대위 위원들 박후보의 탈원전관련 대변을 맡은 법무법인의 대표변호사에 반기를 든 성명이 10일에 9일자로 성명이 발표됐다는 것이다.

위원들은 공동대표 2인으로부터 위임받은 위원장이 독단으로 보류를 시켜 9일 장윤석 후보 탈 원전 대변한 박형수 후보사퇴 촉구에 나서지 못한 것이라며 결국 위원장의 단독 결정으로 범대위가 성명을 뒤 늦게 내놓은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범대위 성명에는 미래통합당 박형수후보 사퇴 성명이라고 하면서 본론에서는 다시 해명촉구성명이라고 명칭을 달아 성명이 사퇴인지 해명을 요구하는 것인지 성명의 내용에서도 혼란을 야기했다.

장윤석 후보는 미래통합당 박형수 후보자가 한 발 물러서는 모습에 대해 후보자가 울진에 관심이 전혀 없었다는 명백한 증거라며 비판하고 있다.

장 후보는 이미 지난 9일 울진군 북면을 중심으로 박형수 후보자의 사퇴를 요구하는 현수막을 개첩한 상태다.

사전 투표가 진행되고 있는 첫날인 10일 오후 박형수 후보는 “제가 인지하지는 못한 상황이라고는 하지만, 제가 대표변호사로 있는 법무법인에서 위 사건을 수임한 것으로 인해 지역민 여러분께 불필요한 오해와 혼란을 드리게 된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문재인정권의 탈원전 정책 철폐와 신한울3,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해 더욱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결국 이번 21대 영주영양봉화울진 선거는 탈 원전이 큰 이슈로 등장해 탈 원전에 맞서온 지역주민들과 범대위측과의 마찰에 대한 우려와 범대위의 내홍까지 겹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지역표심의 큰 영향으로 미칠 것이 예고되고 있다.

저작권자 © 울진마당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