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20일 국회 본청 당대표 회의실에서 ‘2020년 더불어민주당 광역시·도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경상북도, 대구시, 제주특별자치도와 함께 개최된 이날 협의회에는 지역의 핵심·현안사업을 비롯해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민생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됐다.

경북도는 김준열 더불어민주당 경북도의원의 현안브리핑을 통해 코로나 확산에 따라 중증 응급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상급종합병원이 경북에 한곳도 없음을 지적하고 ‘경북권역 상급종합병원 구축’을 위해 내년도 국비예산 274억원을 요청한데 이어 ‘국가 지진트라우마치유센터 건립’에 10억원, ‘5G 시험망 기반 테스트베드구축’에 53억원, ‘5G 기반 VR·AR 디바이스 개발지원센터 운영’에 내년도 예산 25억원 등 감염병 등 위기대응 분야와 비대면 산업 육성 분야에 대해 적극 건의했다.

또 지역경제 활성화 관련 지역산업 구조 고도화 분야 ‘경북 산업단지 대개조사업’에 580억원, ‘구미 스마트산단 선도프로젝트 추진사업’에 590억원을 비롯해 중앙선 복선화, 안동 임청각 복원, 영일만 대교, 문경~김천간 내륙철도 등 10개 핵심사업에 내년도 7,317억원의 국비 신청하는 등 총 50건의 현안사업을 건의했다.

이해찬 대표는 “현재 3차 추경까지 진행되고 문재인정부의 한국판뉴딜 정책이 복잡하게 얽혀있어 쉬운 문제는 아니지만 현재 산업현장에서 꼭 필요하고 시급한 사업예산은 조속히 집행되어야 한다. 오늘 발표된 경북의 노후화 된 산업시설에 대한 대개조 사업이나 5G 기반 스마트 사업 등 미래 먹거리 관련 예산은 당 차원에서 관심을 갖고 적극 챙기겠다”고 밝혔다.

허대만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은 “그동안 민주당 TK특위가 잘 가동되어 올해 국비 7,777억원을 증액하는 등 큰 성과가 있었으나 21대 국회에는 TK지역 민주당 위원이 한명도 없는데다 코로나19로 예산상황이 여의치 않아 걱정”이라 말하고 “그러나 오늘 건의된 내용은 도민들의 절박한 염원이 담긴 중요한 사업들인 만큼 국비확보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이해찬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 조정식 정책위의장, 윤후덕 기재위원장, 정성호 예결위원장, 박홍근 예결위간사를 비롯해 허대만 경북도당위원장과 남칠우 대구시당위원장, 오영훈 제주도당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울진마당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