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군수 손병복)은 울진군 새마을회(회장 백태진)의 주관으로 지난 13일 울진그랜드 호텔에서‘2023 울진군 새마을지도자 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형수 국회의원, 손병복 군수, 임승필 군의장, 이종평 경상북도새마을회장을 비롯한 군의원 및 각급 기관사회 단체장과 10개 읍면 새마을지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 해 동안의 새마을운동 추진 성과를 평가하고, 새마을지도자들이 서로 화합하고 소통하면서 최근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 흐름에 맞게 새마을운동이 새로운 모습으로 발전해 나가고자 하는 결의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울진군 새마을회는 이번 지도자대회를 통해 새마을운동과 함께 화합으로 새로운 희망 울진 만들기에 적극 동참할 것을 다짐하였다.

이날 새마을운동 활성화를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새마을 지도자들에 대한 시상식도 진행했다. 먼저,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에 새마을지도자 후포면 협의회 박정갑 회장과 기성면 부녀회 최순희 회장이 수상했으며, 도지사 표창에 기성면 협의회 장진윤 회장, 북면 부녀회 박혜자 회장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 국회의원 표창에는 북면 협의회 김종하 새마을지도자 등 4명, 군의장 표창에는 매화면 협의회 최만의 새마을지도자 등 4명, 새마을운동중앙회장 표창에 북면 부녀회 김미화 회장 등 3명, 경상북도새마을회장 표창에 울진읍 협의회 김성호 새마을지도자 등 2명, 울진군 새마을회장 표창에 근남면 협의회 최병완 새마을지도자 등 4명이 수상했다. 또한 자원모으기 새마을단체 종합평가 결과 최우수에 매화면 새마을회, 우수상에 북면 새마을회, 장려상에 근남면 새마을회, 기성면 새마을회가 수상했다.

백태진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새마을운동은 조국 근대화의 선봉에 서서 경제발전의 기반이 되었다”며 “앞으로도 새마을운동이 중심이 되어 어려운 이웃을 돌보고 친환경 생활의 실천으로 탄소중립 실현에 앞장서자”라고 말했다.

손병복 군수는“울진군 곳곳에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하시는 새마을지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지방소멸 시대에 새마을운동이 중심이 되어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역경제를 살려 화합으로 새로운 희망 울진을 건설하는 데 새마을지도자 여러분들이 앞장서 달라”라고 당부했다.

한편, 그간 울진군 새마을회는 근면·자조·협동의 새마을정신을 바탕으로 새마을봉사단을 구성해 생활이 어려운 가구들을 대상으로 도배, 지붕 및 수도 개보수를 지원하는 행복한 보금자리 만들기 사업과 자원 재활용품 수거 등 환경정화 활동, 김장 나누기, 에너지 절약, 불우이웃돕기,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등을 통해 일상 속에서 주민들과 함께 새마을운동도 적극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울진마당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